오늘은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노트의 < 운영체제와 컴퓨터 > 챕터를 공부했다.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볼 것이다.
운영체제와 컴퓨터
1. 운영체제의 역할
① CPU 스케줄링과 프로세스 관리
② 메모리 관리
③ 디스크 파일 관리
④ I/O디바이스 관리
2. 운영체제의 구조
유저 프로그램
GUI
시스템콜
커널
드라이버
하드웨어
※ GUI가 없고 CUI만 있는 리눅스 서버도 있다.
GUI → 사용자가 전자장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한 형태, 단순 명령어 창이 아닌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단순한 동작으로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.
드라이버 →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
CUI → 그래픽이 아닌 명령어로 처리하는 인터페이스
시스템콜 → 운영체제가 커널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며 유저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커널 함수를 호출할 때 쓴다.
3. 컴퓨터의 요소
① CPU(Central Processing Unit) : 산술논리연산장치, 제어장치, 레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 장치를 말한다. 인터럽트에 의해 단순히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해서 실행하는 일꾼역할을 한다.
인터럽트란? 어떤 신호가 들어왔을 때 CPU를 잠깐 정지시키는 것을 말한다.
② DMA 컨트롤러 : I/O 디바이스가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를 뜻한다. CPU부하를 막아주는 보조 일꾼 역할이다.
③ 메모리 : 전자회로에서 데이터나 상태, 명령어 등을 기록하는 정치이다. 보통 RAM(Random Access Memory)을 일컬어 메모리라고도 한다.
④ 타이머 :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그램이 작동할 때 제한을 걸기 위해 존재한다.
⑤ 티바이스 컨트롤러 :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IO 디바이스들의 작은 CPU를 말한다.
메모리
1. 메모리 계층
① 레지스터 : CPU안에 있는 작은 메모리, 휘발성, 속도 가장 빠름, 기억 용량 가장 적음
② 캐시 : L1, L2 캐시를 지칭. 휘발성, 속도 빠름, 기억 용량이 적음(L3 캐시도 존재)
③ 주기억장치 : RAM을 가리킴. 휘발성, 속도 보통, 기억 용량 보통
④ 보조 기억 장치 : HDD, SDD를 가리킴. 휘발성, 속도 낮음, 기억 용량 많음
계층이 존재하는 이유 → 경제성과 캐시 때문.
2. 메모리 관리
운영체제의 대표적인 할 일 중 하나가 메모리 관리이다. 한정된 메모리를 극한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.
① 가상 메모리(virtual memory) : 메모리 관리 기법의 하나로 컴퓨터가 실제로 이용 가능한 메모리 자원을 추상화하여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큰 메모리로 보이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.
② 스레싱(thrashing) : 메모리의 페이지 폴트율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, 이는 컴퓨터의 심각한 성능 저하를 초래한다.
③ 메모리 할당 :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할당할 때는 시작 메모리 위치, 메모리의 할당 크기를 기반으로 할당하며 연속 할당과 불연속 할당으로 나뉜다.
④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노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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